내일배움캠프 32일차 TIL
오늘 학습한 내용
[UI]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
UX(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편리성
해당 장르의 화면 구성이 유저들이 해당 장르의 게임들을 할 때
배치되어 있던 화면 구성과 유사하게 해야 불편하지 않다.
2D는 보통 UI 스크린 오버레이로 설정
카메라, 월드 - 게임 내에서 3D 오브젝트들과 같이 UI가 보이게 할때 설정
캔버스 스케일러 - UI 스케일 모드가 중요
이미지 - 레이캐스트 타겟 - 버튼 컴퍼넌트가 달려있어도 타겟 체크가 안돼있으면
버튼 적용이 안된다.
버튼이 없는 컴퍼넌트는 최적화를 위해 안쓰는 컴퍼넌트들을 삭제해주는게 좋다.
이미지를 아틀라스로 묶어 놓으면 최적화에 좋다.
Resources 폴더는 이름이 무조건 Resources 이어야 한다.
SpriteAtlas atlas Image image;로 선언해서 이용하자.
Resource.Load("");
모든 프리팹이 리소스 폴더에 있으면 코드로 다 불러올 수 있다.
더 실수할 확률이 줄어듬.
[삼각함수]
sic cos을 많이 쓰고 sin cos으로 좌표값을 많이 만들어낸다.
나중에 엔진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삼각함수의 개념을 갖고 직접 계산하는 방법을 어느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아크탄젠트 - 시야각처리
당장 모르겠으면
vector3.angle 나 transform.rotate에 있는 기능들을 이용하되 우리가 원하는 방식에 어울리지 않을 때를 대비해서
sin cos 정도는 이용해서 좌표를 생성하고 atan2로 각도를 구하는 방법 정도는 최소한 알고 있는게 좋다.
외적 - 오브젝트 좌우 위치 확인, 평면의 방향이나 회전을 계산
내적 - 바라보는 오브젝트의 각도값을 구함
Vector3.Cross 수직이냐 수평이냐
생각해 봐야할 사항
1. 라디안과 디그리에 대한 간단한 개념
2. sin값, cos값이 왜 0~이 나오고 그래프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3. 아크탄젠트를 사용하는 이유가 뭘까?
오늘의 회고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있지만 처음으로 개인과제의 선택 요구사항까지 기능을 구현해봤다. 힘들었지만 완성했을 때 느껴지는 재미가 있는 것 같다.
해야 할 일
- 1. 개인과제 보완하기